월요일, 10월 14, 2024
라이프12cm 이상 높은 베개 ‘뇌졸중’ 일으켜…이상적인 베개높이는?

12cm 이상 높은 베개 ‘뇌졸중’ 일으켜…이상적인 베개높이는?

베개 높이가 맞지 않아 자주 목과 어깨가 뻐근한 사람이 있다. 그렇다고 베개를 아예 베지 않으면 건강한 목뼈 형태인 C자형 곡선이 변형돼 거북목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전문가가 추천하는 이상적인 베개높이는 몇 cm 정도일까?

높은 베개, 뇌졸중 요인 척추동맥박리 일으켜

일본 국립 뇌-심혈관 센터 토모타카 다나카 박사팀은 12cm 이상 높은 베개를 사용하면 뇌졸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내용의 연구 결과를 올해 1월 ‘유럽 뇌졸중 저널’에 게재했다. 뇌졸중은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차단될 때 흔히 발생한다.

높은 베개는 목이 구부러지는 방식에 영향을 줘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목동맥을 손상시킬 수 있다. 높은 베개를 베고 자다가 뒤척일 때 혈관이 눌리는 등 자극을 받기 때문이다. 자칫 목 혈관이 찢어지기도 하는데 이를 ‘자발적 척추동맥박리증’이라 하며, 뇌졸중의 약 10%를 차지한다. 

척추동맥은 목뼈를 따라 뇌 뒤쪽으로 향하는 주요 혈관을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자발적 척추동맥박리증 환자 중 약 34%가 12cm 이상 높은 베개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12cm보다 낮은 베개를 사용한 환자는 15%에 그쳤다.

일부 사람은 메밀을 넣은 베개 위에 수건을 얹어 사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베개가 너무 푹신해도 목이 심하게 구부러지기 때문에 지나치게 푹신한 베개도 피하는 게 좋다. 

베개 안 베고 자면 거북목 악화

그렇다고 베개를 아예 안 베고 자면 거북목이 생기기 쉽다. 자는 동안 경추(목뼈)가 정상적인 C자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거북목은 경추가 일자나 역 C자 형태로 변형되면서 발생한다. 모니터나 휴대전화를 볼 때 고개를 과도하게 앞으로 빼는 습관이 거북목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이상적인 베개높이는 6~9cm

이상적인 베개 높이는 6~8cm가 좋다. 단 옆으로 누워서 자는 습관이 있다면 어깨에 압박이 가지 않는 선에서 살짝 높은 베개를 베는 게 좋다. 연구팀은 9cm 정도가 이상적인 베개 높이라고 밝혔다. 너무 딱딱하거나 푹신한 베개는 권장하지 않는다. 베개 경도는 침대 매트리스와 비슷한 정도가 적당하다.

관련소식

인기소식